-
- #대출가이드 #주의사항 #대출조건
- 대출성공 가이드
2019. 11. 07|
41523
대출은 금융기관의 중요한 금융상품입니다. 따라서 대출 이용자인 수요자에게 다양한 조건과 대출상품을 제시하고 있으며, 대출을 받을 때에는 본인에게 알맞은 대출상품 중에서 보다 유리한 조건을 찾아서 선택해야 합니다.
▣이자율
이자율은 대출조건 중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자율이 같다면 대출한도, 대출 기간 등을 비교해야 합니다. 특히 이자율이 고정금리인가 아니면 변동금리인가 등을 살펴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대출한도
원하는 만큼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자율이 낮더라도 필요한 금액만큼 대출을 받지 못하면 다른 금융기관에 추가로 대출을 받아야 하므로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환방법
대출금의 상환은 대출 목적이나 대출금의 상환기간, 상환능력에 따라 상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금 상환 방식은 만기 일시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거치 상환 방식 등이 있습니다.
만기 일시상환은 만기일까지 대출금의 상환 부담이 적지만 일시에 대금을 상환해야 하는 부담과 함께 분할상환 방식에 비해 이자비용이 비쌉니다. 따라서 한 번에 상환할 충분한 자금 마련 계획이 없으면 대출금 상환이 매우 부담될 수 있습니다. 반면, 분할상환 방식은 매월 상환해야 하는 원금부담은 있지만, 일시상환 방식에 비해 이자율 비용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출기간
대출 기간은 일반적으로 1~3년입니다. 대출 기간이 길수록 이자비용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대출 기간을 무조건 길게 하기보다는 사용목적, 상환 여력 및 자금수급 등을 고려하여 대출 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특히 대출금이 필요 없어 당초 계약한 대출 만기 이전에 대출금을 상환할 경우 중도상환 수수료*를 부담할 수도 있으므로 용도 및 기간 등을 고려해 대출을 이용해야 합니다.
* 채무자가 대출기한 전에 대출금을 중도 상환하여 은행이 상환된 자금을 당초 조달 시점에서의 금리로 재운용을 하지 못함에 따른 은행의 손실을 보전하기 위하여청구하는 수수료를 말합니다.
출처: 금융감독원
POPULAR CATEGORIES
MOST READ
-
대출 10계명
2019.11.05
-
대출시 유의사항
2019.11.07
-
대출성공 가이드
2019.11.07
-
자가진단 처방실
2019.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