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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사기 #금융 #대응요령 #피해예방 #피해예방요령
- 금융사기 피해예방
2019. 11. 05|
28012
1. 법정 최고이자율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한 이자계약은 무효
▣법정 최고이자율 20%를 초과하는 부분에 대한 이자계약은 무효임을 주장하세요.
* 초과 지급된 이자는 원금충당 또는 반환요구 가능
2. 대출은 제도권 금융회사를 이용
▣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도 무등록 대부업체가 아닌 등록 대부업체나 제도권 금융회사를 이용하여 대출을 받으세요.
① 등록된 대출중개업체 및 대부업체는 등록 대부업체 통합조회서비스(한국대부금융협회, http://www.clfa.or.kr ⇒ 등록업체조회)에서 확인 가능하며, ② 등록 대출모집인은 대출모집인 통합조회시스템(은행연합회, http://www.kfb.or.kr ⇒ 대출모집인)에서 조회 가능, ③ 제도권 금융회사는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http://fine.fss.or.kr ⇒ 제도권금융회사 조회)에서 확인 가능
3. 대출시 선이자는 대출원금에서 제외
▣대출시 수수료 등의 명목으로 대부업자가 받는 것은 모두 이자로 간주되며, 선이자를 사전에 공제하는 경우에는 대출원금에서 제외됩니다.
4. 문자, 인터넷 등을 통한 대출광고에 유의
▣“누구나 대출”, “신용불량자 가능” 등 상식 수준을 벗어난 광고에 유의하세요.
5. 대출상담시 신용등급조정료, 수수료 등 금전 요구는 거부
▣어떠한 명목으로든 금전을 요구하는 것은 대출이 이루어지지 않는 금전을 편취하는 사기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절대 응하지 마세요.
* 대출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도 수수료 등은 이자에 해당되므로 불법적 고금리에 해당될 가능성이 높음
6. 대출계약서, 원리금 상환내역을 철저하게 관리
▣대출시 작성된 계약서 및 원리금 상환내역서 등 본인의 대출내역을 철저하게 관리하세요.
* 특히 원리금 상환내역을 입금증 등과 함께 철저히 관리함으로써 향후 고금리 분쟁에도 대비 가능
7. 자신의 소득수준에 맞는 대출 관리
▣본인의 신용도 및 소득수준에 맞는 대출관련 사항을 우선 확인해 보세요.
* 금감원의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홈페이지(http://finlife.fss.or.kr) 나 서민금융진흥원(구 한국이지론)(☏1644-1110, www.koreaeasyloan.com)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대출상품 확인
8. 햇살론 등 저금리대출로 전환해 준다고 하는 대출 권유에 주의
▣햇살론, 새희망홀씨 등 저리의 서민금융상품을 알선해 준다는 미끼로 대출을 권유하는 수법에 주의하세요.
* 실제로는 고금리 대출을 받게 한 후, 향후 연락이 되지 않거나 여러 가지 사유를 들어 저금리대출 전환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
9. 공신력 있는 제도권 금융회사 사칭에 유의
▣은행 등 공신력 있는 제도권 금융회사임을 사칭하면서 신분증 등을 요구할 경우 이에 응하지 마세요.
* 대출에 필요하다며 주민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 사본, 체크카드, 통장 등 관련 서류를 송부할 경우 고금리대출 또는 개인정보유출 등 피해 우려
10. 고금리피해 및 불법채권추심에 적극적으로 대응
▣대출계약서, 원리금 입금증, 녹취록 등 관련 증거를 확보하여 금감원(☎ 1332), 경찰서(☎ 112)에 적극적으로 신고
출처)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s1332/privateLoan/privateLoan05020103.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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