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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사기 피해예방 요령

분류 :
일반공지
날짜 :
2019.11.04
조회수 :
30537

1.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를 통한 대출광고에 유의

 -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통한 대출광고는 사기업체의 대출광고일 확률이 높으므로 동 광고에 속지 않도록 유의  

※ 특히, 대출여부는 대출당시 고객의 신용등급·채무내역·연체이력 등을 고려하여 금융회사가 결정하는 것이므로 저금리 대환대출을 약속하는 행위는 대출사기일 가능성이 높음



2. 대출실행과 관련한 금전적 요구시 대출사기로 의심

 - 정상적인 대출업체는 수수료 등 어떠한 명목으로도 대출과 관련해 금전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금전 요구시 절대 응하지 말 것



3.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주소 클릭 주의

 - 스마트폰 보안설정 항목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항목을 비활성 모드로 유지하는 등 보안에 유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보안설정 예시 : 스마트폰에서 설정 아이콘 클릭 - 잠금화면 및 보안 메뉴로 들어온 후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비활성 모드를 비활성 모드로 유지한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보안설정 예시 : 스마트폰에서 설정 아이콘 클릭 - 잠금화면 및 보안 메뉴로 들어온 후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비활성 모드를 비활성 모드로 유지한다.

4. 타인에게 개인 신용정보 등을 알려 주지 말 것

 - 신분증, 보안카드 번호, 문자메시지 인증번호, 통장사본 등 개인 신용정보를 본인외 제3자에게 알려 주는 경우 대출거래 또는 자금이체 승인 등에 악용될 소지가 많음에 주의

※통장 사본, 휴대폰 등을 대출권유업체에 주는 경우 대포통장이나 대포폰으로 악용될 우려



5. 대출관련 수수료 등을 송금한 경우 지급정지 요청

 - 즉시 경찰청(☎112) 또는 은행 영업점이나 콜센터에 송금계좌에 대한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3일 이내에 경찰서가 발급한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첨부하여 신고한 은행 영업점에 제출



6. 대출관련 서류를 보낸 경우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

※본인명의로 신규 금융거래시(통장개설, 대출신청, 인터넷뱅킹 신청, 신용카드 발급 등) 본인확인을 더욱 엄격히 하여 명의도용을 사전 차단



출처 : 금융감독원